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우울증이 의심되면 체크하세요!



지난 일주일 동안 느낀 기분을 가장 잘 반영하는 번호를 선택하세요. 
 
21항목 질문 각각에 한 가지 번호를 골라야 합니다.  

다음은 우울증 검사지인 ‘베크 우울증 목록 (BDI)’.

1. (0) 나는 슬프지 않다.
(1) 나는 슬프다.
(2) 나는 언제나 슬픔에 젖어 헤어나올 수가 없다.
(3) 나는 너무나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 수가 없다.

2.
 (0) 나는 앞날에 대해 별로 비관적이지 않다.
(1) 나는 앞날에 대해 비관적이다.
(2) 나는 앞날에 대한 기대가 아무것도 없다.
(3) 나는 앞날에 아주 절망적이고 나아질 가망도 없다.

3.
 (0) 나는 실패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실패한 것 같다.
(2) 내가 살아온 과거를 돌이켜보면 생각나는 것은 실패뿐이다.
(3) 나는 인간으로서 완전히 실패자인 것 같다.

4.
 (0) 나는 전처럼 일상생활에 만족한다.
(1) 나의 일상생활은 전처럼 즐겁지가 않다.
(2) 나는 더 이상 어떤 것에도 참된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3) 나는 모든 것이 다 불만스럽고 지겹다.

5.
 (0) 나는 별로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1)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다.
(2) 나는 거의 언제나 죄책감을 느낀다.
(3) 나는 항상 죄책감을 느낀다.

6.
 (0) 나는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벌을 받을지도 모르겠다.
(2) 나는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3) 나는 항상 벌을 받는다고 느낀다.

7.
 (0)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는다.
(1)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다.
(2) 나는 나 자신이 역겹다.
(3) 나는 나 자신을 증오한다.

8.
 (0) 나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한 것 같지는 않다.
(1) 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 나 자신을 책망한다.
(2) 나는 내가 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 언제나 스스로를 탓한다.
(3) 나는 주위에서 일어나는 안 좋은 모든 일을 내 탓으로 돌린다.

9.
 (0) 나는 자살 같은 것은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자살할 생각은 하고 있으나, 실제로 하지는 않을 것이다.
(2) 나는 자살하고 싶다.
(3) 나는 기회가 있다면 자살할 것이다.

10.
 (0) 나는 평소보다 더 울지 않는다.
(1) 나는 평소보다 더 많이 운다.
(2) 나는 요즘 항상 운다.
(3) 나는 전에는 울고 싶을 때 울 수 있었지만, 요즘은 울고 싶어도 울 수가 없다.

11.
 (0) 나는 요즘 평소보다 더 화를 내는 편은 아니다.
(1) 나는 평소보다 더 쉽게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
(2) 나는 요즘 항상 속상하고 화가 난다.
(3) 전에 화나던 일에 요즘엔 화조차 나지 않는다.

12.
 (0)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여전히 관심을 갖는다.
(1)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더 이상 관심이 가지 않는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거의 관심을 잃었다.
(3)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전혀 관심이 없다.

13.
 (0) 나는 평소처럼 결정을 잘 내린다.
(1) 나는 평소보다 결정을 미룰 때가 많다.
(2) 나는 결정하는 것이 전보다 더 힘들다.
(3) 나는 이제 아무 결정도 내릴 수가 없다.

14.
 (0) 나는 평소보다 내 모습이 더 나빠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내가 늙어 보이거나 매력이 없어 보여 걱정이다.
(2) 나는 내 모습이 아주 볼품없어진 것 같다.
(3) 나는 내가 추해 보인다고 생각한다.

15.
 (0) 나는 평소처럼 일하는 데 문제가 없다.
(1) 어떤 일을 하든 평소보다 더 힘이 든다.
(2) 무슨 일을 하려면 벅찰 정도로 힘이 든다.
(3) 나는 아무 일도 전혀 할 수가 없다.

16.
 (0) 나는 평소처럼 잘 잔다.
(1) 나는 평소처럼 잘 잠들지 못한다.
(2) 나는 평소보다 일찍 새벽에 깨고 다시 잠들기가 어렵다.
(3) 나는 평소보다 몇 시간이나 일찍 깨고 다시 잠들지 못한다.

17.
 (0) 나는 평소보다 더 피곤하지 않다.
(1) 나는 평소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
(2) 나는 무엇을 해도 언제나 피곤하다.
(3) 나는 너무나 피곤해서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18.
 (0) 내 입맛은 전에 비해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
(1) 입맛이 이전만큼 좋지 않다.
(2) 요즘 식욕이 많이 떨어졌다.
(3) 전혀 식욕이 없다.

19.
 (0) 요즘 체중이 별로 줄지 않았다.
(1) 전보다 몸무게가 2kg 가량 줄었다.
(2) 전보다 몸무게가 5kg 가량 줄었다.
(3) 전보다 몸무게가 7kg 가량 줄었다.

20.
 (0) 나는 건강에 대해 전보다 더 걱정하지는 않는다.
(1) 나는 여러 가지 통증이나 소화불량, 배탈, 변비 같은 문제에 걱정하고 있다.
(2) 나는 건강이 너무 걱정되어 다른 일은 거의 생각할 수가 없다.
(3) 나는 건강 문제 때문에 아무 일도 생각할 수 없다.

21.
 (0) 나는 요즘 전과 비교해 성생활의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1) 나는 평소보다 성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
(2) 나는 요즘 성에 대한 관심이 아주 조금밖에 없다.
(3)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다. 


총점이 10점 이하면 정상,  
11~16점이면 혼란 시기,  
17~20점이면 진단이 필요한 의심 시기,  
21~30점이면 우울증 초기 단계,  
31~40점이면 심각한 우울증 단계이며  
40점 이상은 극도의 우울증 단계로 치료가 당장 필요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